WD Backup 어플리케이션 사용기

결론부터 시작하는 이야기

외장하드 백업 어플리케이션으로 잘 사용하고 있던 WD Backup.

image.PNG
백업이 삭제되었습니다.

왜?

분명 지난주에, Redstone 5 업그레이드에 문제가 생겨 클-린 설치를 한 뒤에 파일 복원을 했을 터인데, 어째서인지 파일들이 보이지 않았다. 왜지? 그래서 Search Everything 으로 찾아봤다. 어라? 파일이 어찌 깊숙히 보관되어 있었다(이 글을 쓴 시점엔 이미 백업파일을 지워버렸다). 그러니까 복원을 제대로 못한것. 아니면 내가 파일을 실수로 지웠던가.
그래서 이번에 Inconsistancy때문인가, 이러고 폴더를 지워버렸다어차피 필요한 파일은 다 챙겨먹었으니. 무려 40기가나 먹고있던거….. 이제 다시 백업 설정하고, 나중에 또 테스트해봐야지. 또 문제생기면 다른 백업 솔루션을 장만해야하나..?

WD Backup의 좋은점(?)

image2.PNG
Dropbox와 외장HDD에 백업이 가능하다.

예전에 군머 다녀오기 전에 Dropbox를 많이 써서 남은 용량을 빈곤하게 한 바람에 이 옵션은 손을 못댔다. 대신 작은 문서파일들 백업용으로는 짱인건 틀림없다. 성능은 안써봐서 모르겠다. 그리고 굳이 Dropbox 어플리케이션을 깔면 되는데 이걸또..? 아니지, WD는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파일을 백업해주니까.

내가 생각한 단점

  • 파일을 그냥 복사한다.
    이건 단점이라고 하기는 어떻게 보면 장점일수도 있다. 파일을 직접 검색해서 바로 열어볼 수 있으니까. 그런데 압축이라는건 없다구. 삭제할때 본 40기가는 정말 어마어마한 용량이었다 좋지 않아. 증분 압축이라던가 이런게 있었으면 정말 좋았을거 같다. 작은 파일을 그대로 복사하는건 용량 측면에서나 효율성 측면에서나 좋지 않은 방법인것 같다.
  • 자-꾸 알림을 띄우는데…
    이건 내가 귀찮아서 알림을 안끈게 잘못이 크다. 알림창 끌어서 닫는게 더 귀찮은데 WD 자체 설정에서는 불가능한거 같고, Windows 알림에서 집중 모드를 설정하거나 알림 자체를 블록해버리자.

그러면 어떻게 쓰는게 좋을까

  • 조금 큰 파일들이나, 작은 파일들인데 꼭 백업이 필요한 것들을 설정하자.
    어차피 WD 외장하드는 거의 내장HDD처럼 쓰고있는지라, 백업은 큰 의미가 없지만(랜섬웨어라도 걸리면..어휴), 어쨌든 증분 백업은 하는것같다. 그러니까 큰 파일은 한번 백업하면 이제 옮기거나 하지 않는이상 두번은 옮기지 않는거같다. 큰 파일들 한번에 백업해두고, 그리고 매 시간 백업하면 알림이 진짜 매 시간마다 날 귀찮게 한다… (하지만 게임같은거 하고있으면 집중 모드라는걸로 안 울린다!)

결론

여러분, WD 외장하드 쓰세요. 용량 크고 좋아요. 짱짱.
근데 외장하드랑 같이주는 S/W는…음… 나름 쓸만은 한데, 굉-장한 정도는 아니고, 그냥 있으면 나중에 복원할때 편리하다 정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