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1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구동하기

얼마전 Windows 11이 출시되기 이전, 초기 버전에서는 안드로이드 앱 구동 지원이 안될 것이라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얼마전 출시된 Windows 11 정식 버전에서는 해당 지원이 빠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몇 시간전, Windows Insider Preview 버전에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도록 베타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정식버전은 아니지만, 쓸만한 것일지 한번 설치해보고, 어플리케이션이 잘 열리는지 아주 간단히 테스트해보았습니다.

키워드: Windows 11 안드로이드, 윈도우11 안드로이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SA

요구 사항

아래 적힌 요구사항 중 “미국이어야 함” 조건은, Windows Store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는데 필요한 조건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수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미국으로 바꾸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기서는 국가가 한국인 설정 상태에서 미국으로 바꾸지 않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어플리케이션은 adb를 이용해 수동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 Windows 11 Insider Preview (Build 22000.xxx) // 22000.282에서 테스트 완료
  • UEFI BIOS에서 가상화 기능 활성
  • PC의 지역이 미국이여야 하며 미국 Amazon 계정이 있어야 함
    → 이 부분의 경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Microsoft Store에서 다운로드하는데만 필요함!
  • Windows 11 Insider Preview가 Beta 채널에 있어야 함 // Preview 채널에서 테스트 완료

먼저 Microsoft Store를 업그레이드하자(버전 22110.1402.6).

1. 먼저 Windows Store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MsixBundle 파일을 다운로드받아야 합니다.

2.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store.rg-adguard.net/

3. 우측 드롭다운 메뉴의 “Slow“를 선택합니다.

4. 아래 Microsoft Store 링크를 입력하고 체크 표시를 클릭하여 검색합니다.
아래 링크는 “Microsoft Store” 앱을 설치할 수 있는 Microsoft Store 링크입니다. 재귀함수

https://www.microsoft.com/store/productId/9WZDNCRFJBMP

5. 검색 결과 리스트 아이템들 중 맨 아래에 있는 msixbundle 확장자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미러도 제공해드립니다!)

맨 아래에 있는 76.02 MB의 msixbundle 파일.

6. 해당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서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Open합니다.

7. 다운로드받은 폴더를 C:\Users\jungin500\Downloads라고 했을 때,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 cd C:\Users\jungin500\Downloads\
> Add-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_22110.1402.6.0_neutral___8wekyb3d8bbwe.Msixbundle

8. 마지막 명령어를 통해 설치가 시작됩니다.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구동 패키지를 설치하자.

1. 이전 챕터와 비슷한 과정을 한번 더 진행합니다. 이번에는 1.2GB짜리 Msixbundle 파일을 설치합니다. 패키지에 들어있는 앱 이름은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입니다.

안드로이드 구동을 위해 설치해야 하는 Windows App 패키지.
이렇게 생겼습니다.

2. 다운로드 위치는:

https://store.rg-adguard.net/

3. 그리고 Windows Store 링크는:

https://www.microsoft.com/store/productId/9P3395VX91NR

4. 마찬가지로 다운로드받아 아래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Slow로 바꾸는 부분도 중요합니다!)(미러!)

MicrosoftCorporationII.WindowsSubsystemForAndroid_1.7.32815.0_neutral_~_8wekyb3d8bbwe.msixbundle

5. 동일하게 Powershell (관리자 실행)로 설치합니다. 그러면 시작 메뉴에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됩니다.

Android Studio는 제가 따로 설치한 것이니 무시해주세요.
안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사용법은?

사실상 저 안을 들여다보면 어디에도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것이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여기서부터,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설치 방법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지역이 미국이라면 Windows Store 안에서 Amazon Store 로그인 후 Android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마도… 테스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2. adb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사실상 아직까지는 adb를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추후에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이제 adb를 이용해서 apk 파일 하나를 설치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db로 어플리케이션 설치하기

먼저 설치할 어플리케이션의 apk가 필요합니다. apk는 각종 다운로드받는 사이트들에서 찾을수 있지만, 불법인곳도 많고 정식 apk인줄 알고 받았는데 알고보니 멜웨어… 일수도 있으니, 실제 스마트폰에 설치된 apk를 가져오는게 더 안전할듯 합니다.

저는 원신 apk를 준비했습니다.

apk 파일 설치에 앞서, 먼저 adb를 구합니다. adb는 Android Studio를 설치하고 Android SDK의 platform-tools를 설치하면 그 안에 있습니다.. 여기에 관련된 내용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까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앱을 들어가면 “개발자 모드”가 있습니다. 이부분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 “개발자 설정 관리”에 들어감과 동시에 Android가 부팅됩니다.

ADB 주소가 같이 뜹니다. 어차피 켤때마다 바뀔테니, 공개해도 괜찮겠죠.

이 주소로 adb를 연결해봅니다.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이용한 ADB 연결을 진행합니다. (마치 이 과정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USB에 연결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adb connect 127.0.0.1:58526

분명 포트는 다를테니, 한번 꼭 확인해보세요. 저 명령어로 연결이 되면 connected to 127.0.0.1:58526 라고 표시됩니다. 이제부터는 adb install이나 adb shell 같은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려면 apk 파일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adb install "Genshin Impact 2.2.0.apk"

이 명령어가 잘 실행되었다면, 무려 윈도우 시작 메뉴에 Android 어플리케이션 바로가기가 나타납니다.

와! Android 원신이다!

결론

실제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이 대부분이겠지만, 아직은 베타니까 안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원신의 경우도 계속 튕겨서 재시도해봤는데, 세번째로 켜니까 이제 되네요. 이것저것 한번 테스트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이 윈도우에서 구동 가능하다면 이점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당장 생각나는건 게임뿐이지만, 생산성 관련한 어플리케이션 등을 설치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문제점이 있거나 더 좋은 방식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참고자료

“Windows 11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구동하기”에 대한 한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