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Radeon 4500U 드라이버 업데이트 – 레노버 Thinkpad E15 Gen2 (Radeon Graphics 384SP)

르누아르 노트북의 GPU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를 하고싶다면
이제는 가능합니다. 원래는 안됐었어요. 암튼 그럼.

최신 드라이버는 먹기 싫어요

최근, 쓰던 노트북이 맛가서 새로 Thinkpad E15 Gen2 노트북을 장만했습니다.
Lenovo 노트북은 각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Lenovo 홈페이지나 “Lenovo Vantage”라는 Windows 10 App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르누아르 GPU가 나온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Lenono에서 공식 제공하는 드라이버도 Release History 맨 끝에 초기 버전으로 나와 있더군요.

결국 공식 그래픽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구버전을 쓰게 된다는 결론입니다. 어림도 없지 어딜
그래서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이 같은일을 한달 전쯤에 이미 했었죠.
당시 결론은, “아직은 불안정하다”였습니다. 초기 Windows 부팅 시 드라이버 로드 시, TDR (Time Detection & Recovery) 관련 드라이버가 로드가 안되는 이슈였습니다. 그래서 부팅 시간이 짧게는 2분, 길게는 3분 이상도 딜레이가 되고 있었습니다. 노트북인데!! 노트북이라서 못봐줍니다!! 다만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었기에, 원래 버전으로 롤백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또다시 시도를 해봤습니다.

image
결과: 대성공(?).

이번 2020년 11월 말에 출시한 Radeon Software 20.11.3 (2020-11-25)을, DDU를 하지 않고 기존 드라이버 위에 다시 설치해봤습니다. 어? 이번엔 이 이슈를 수정했나봅니다. 문제없이 빠른 부팅이 되고 있습니다.

아직 한 발 남았다

하지만, Lenovo사는 Windows Update에 자사의 공식 드라이버를 Release하고 있습니다. 이렇단 얘기는, 드라이버 버전이 구버전이거나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자동으로 Windows Update가 공식 GPU 드라이버를 설치한다는 말이 됩니다. 좋은 기능이지만,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 설치에도 불구하고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쉬지 않았습니다…. 최신 버전을 설치하고 난 뒤, Windows Update는 구버전으로 다시 롤백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Windows Update를 없애버릴 시간입니다 조금 손봐서, GPU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도록 해보겠습니다. Windows 10에서 설치할 업데이트중 일부를 무시할 수 있는데, MS사에서 제공한 공식 도구를 사용하면 됩니다.

주의할점이 있다면, 드라이버를 먼저 설치한 뒤에 Windows Update를 실행해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GPU Driver를 설치할 것이라는 리스트가 뜨면 이를 일시 중지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진행할 업데이트가 없는데 이를 Block할 수는 없으므로, 조금 복잡한 위의 방법대로 하는게 탈이 없을것 같아 이렇게 진행했습니다. 아, Windows Update를 확인만 하고 리스트가 뜨면 바로 일시 중지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작업하던 중간에 구버전으로 드라이버가 다시 설치될지도…?

어쨌든,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 실행후 “Hide Updates”를 누르면 지금 진행하려는 GPU 업데이트 패키지가 리스트에 뜹니다. 제 기억상 Lenovo와 AMD라는 단어가 같이 들어가있었던것 같네요. 이를 체크하고 Hide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도 GPU 업데이트는 되지 않습니다.

공식보다는 최신을 쓰고 싶은 분들을 위한 정리

  1. Radeon Software 20.11.3 이상을 다운로드한다.
  2. 기존 드라이버 위에 설치한다 (저는 초기화 진행했습니다)
  3. Windows Update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4. 확인이 끝나고 설치를 해버리기 전에 “7일 동안 업데이트 일시 중지”를 누른다.
  5. 위의 툴로 해당 드라이버를 숨긴다.
  6. Profit!

참고